금융지식

통풍 초기증상 원인 치료와 관리방법 정리

애플젠 2024. 3. 5. 01:12
반응형

10년 전만 해도 '통풍'이라고 하면 

그게 머냐고 되묻는 사람들이 많을정도로 잘 모르는 질환이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대부분 사람들이 통풍에 대해 알정도로 흔한 질환이 되어버렸죠~

그런 통풍은 어떤 초기증상을 보이고, 원인과 치료, 관리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사진출처: 게티이미지

 

통풍은 대부분 발목, 발가락, 손가락 등 관절 부위에서 발생하는 통증과 염증을 동반하는 질환입니다. 


통풍의 초기 증상

1. 급격한 통증

관절 부위에서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통증으로, 가장 흔한 초기 증상입니다.

주로 발목, 발가락, 손가락의 관절이 영향을 받습니다.

 

2. 붉고 부어오른 피부

통풍이 발생되면 해당 부위의 피부가 붉고 부어오르는 것이 일반적 현상입니다.


3. 민감성

통증이 심해지면 심한 피부 접촉이나 신체 움직임에 민감해질 수 있습니다.
흔히 통풍은 바람만 불어도 아프다고하는데요~ 

그만큼 민감하게 반응을 합니다.

이미지출처 : 뉴스티앤티

 

 

통풍의 원인

1. 요산 과다

통풍은 주로 혈액 내의 요산 농도가 비정상적으로 높아지면 발생합니다.

요산은 체내에서 purine (퓨린)이라는 화합물을 분해하여 생성되는 물질인데요~

해당 물질이 소변을 통해서 배출되지 않고 체내에 남게 되면 요산수치가 올라가 

통풍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미지출처 : freepik


2. 유전적 요인

가족 중에서 통풍을 겪은 사람이 있다면, 유전적인 요인도 통풍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미지출처 : freepik


3. 비만

비만은 요산의 생성과 배출에 영향을 주어 통풍 발생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통풍의 치료와 관리 방법

1. 약물 치료

통풍 발작을 치료하기 위해 주로 비스테로이드 항염증약 (NSAIDs)이나 콜히신제 (Colchicine)과 같은 약물이 사용됩니다.

 

2. 통증 완화를 위한 관리

통풍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선 해당 부위를 냉수나 아이스 팩을 사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요산 제한 

고프리닌 음식 (내장, 해산물, 알코올 등)을 제한하고,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여 요산의 배출을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체중 관리

비만은 통풍 발생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체중을 관리하고 건강한 식단과 운동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의사와의 상담

통풍의 증상이 있을 경우 의사와 상담하여 정확한 진단과 개인에 맞는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좋습니다.

 

 

통풍은 신체의 염증과 통증을 동반하는 질환으로, 조기에 적절한 치료와 관리가 필요합니다. 

의사와 상담하여 개인에 맞는 치료 방법을 찾고,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